한글 2010은 사용하는기 정말 편리한 워드프로세서에요. 문제로 지적됐던 파일 포맷도 조금은 해결되었어요. doc, docx 등의 문서를 불러올 수도 있고, 저장할 수도 있고요. 또 부족하긴 하지만 다른 워드프로세서에서 hwp를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면서 그 영역을 넓혀가고 있지요.

다만 한국에서 사용하기에 편리하도록 되어 있어서 다른 언어를 사용하는데는 조금 불편한 점이 있어요. 특히 영어의 대문자와 소문자를 구별하는 능력은 조금 떨어지는 듯 합니다. MS OFFICE의 Word에는 입력을 하면서 바로 문장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꾸주는 기능이 있는데, 한글에는 그런 기능이 없어요. 입력을 다 한 후에 따로 바꿔야 합니다.

이 글에서는 한글 2010에서 영어 대문자와 소문자를 바꿔주는 기능을 소개합니다.

한글 2010에서 대문자, 소문자 바꾸기

참고로 이 기능은 영어에서만 사용할 수 있어요. 독일어나 다른 외국어는 사용할 수 없는 기능입니다.

한글 2010에서 영어 문자를 입력할 때, 대문자와 소문자를 일력하려면 Shif를 눌러야 해서 여간 불편한게 아니죠? 오타도 많이 생긱고 귀찮기도 하고요. 이때는 그냥 소문자로 문자를 죽 입력하고 나중에 한꺼번에 바꿀 수 있어요.

입력한 문장을 선택하고 편집 - 글자 바꾸기 - 대문자/소문자 바꾸기를 선택하세요. 

한글 2010에서 대문자/소문자 바꾸기 -  - 편집

 

열리는 창에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세요.

모두 대문자로: 선택된 문자를 모두 대문자로
모두 소문자로: 선택된 문자를 모두 소문자로
대소문자 서로 바꿈: 대문자로 쓰여진 문자는 소문자로, 소문자로 쓰여진 문자는 대문자로
단어 첫 글자만 대문자로: 영문 단어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바꾸고, 다른 글자는 소문자로
문장 첫 글자를 대문자로: 문장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바꾸고, 다른 문자는 그대로
문장 첫 글자만 대문자로: 문장의 첫 글자는 대문자로 바꾸고, 다른 문자는 소문자로 

한글 2010에서 대문자/소문자 바꾸기 - 대문자/소문자 바꾸기

 

마지막에 있는 두 개는 조금 구별할 필요가 있는데요. "문장 첫 글자를 대문자로"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꾸긴 하지만 문장 중간에 있는 다른 대문자는 그대로 두고요. "문장 첫 글자만 대문자로"는 첫 글자를 대문자로 바꾸면서 문장 중간에 있는 대문자는 소문자로 바꿉니다. 예를 들어 문장 중간에 이름이나 고유명사 같은 대문자가 있다면 이 설정을 사용하면 안되겠죠.

아래는 문장 첫 글자만 대문자로와 단어 첫 글자만 대문자로, 모두 대문자로를 실행한 모습이에요. 

한글 2010에서 대문자/소문자 바꾸기 - 문장 첫 글자를 대문자로

 

한글 2010에서 대문자/소문자 바꾸기 - 단어 첫글자만 대문자로

 

한글 2010에서 대문자/소문자 바꾸기 - 모두 대문자로

 

정말 단순한 기능이긴 한데, 영어로 된 문서를 편집하다보면 꼭 필요한 기능이에요. 앞으로는 MS OFFICE의 Word처럼 자동으로 바뀌는 기능이 생겼으면 좋겠네요.

함께 보면 좋은 글

한글 2010 수식 글자 크기 바꾸기
한글 단축키 - 표/셀 단축키 1
한글 단축키 - 표/셀 단축키 2
한글2010 단축키 - Ctrl + 화살표, Shift
한글 2010 단축키 - Home, End
한글2010 단축키 - 찾기와 찾아바꾸기
한글과 컴퓨터 무료 문서 서식